라은성교수 교회사 커뮤니티







아이디  
비밀번호  
Auto

17차 교회사 아카데미...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


2017년도(16차) 교...


2017년 1학기 교회...


교수님 안녕하세요.



  기사제목 : 5월 16일 브렌던
Eun Ra  (Homepage) 2009-05-17 12:37:47, 조회 : 2,866, 추천 : 548


오늘은 5월 16일입니다.

혹시 ‘항해자 브렌던’(Brendan the Voyager, Brendan the Navigator)이란 이름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시나요? 브렌던(St. Brendan, 약 484년~약 577년)은 아일랜드의 12명의 사도들 중 한 사람으로 추앙받고 있는 인물입니다. 12명이란 Finian, Ciarán of Saighir, Ciaran of Clonmacnoise, Brendan of Birr, Brendan of Clonfert, Columba of Terryglass, Columba of Iona, Mobhí of Glasnevin, Senan of Iniscathay, Ninnidh the Saintly of Lough Erne, Lasserian mac Nadfraech, Canice of Aghaboe, 그리고 Finnen of Magh Bile 등입니다.

기독교로 개종했던 아일랜드가 믿음의 초기 메신저로서 대륙으로나 여러 해안 지역으로 파송했을 때 활동했던 인물이었습니다. 브랜던의 이야기는 위험한 물에서 항해했던 브랜던의 이야기는 중세 시대에 대중적이었고 그의 여행들은 율리시즈(Ulysses)의 방황과 유사했다고 여겨집니다.

그는 약 484년 아일랜드의 케리 카운티(County Kerry)에서 귀족출신으로 출생했습니다. 어린 브렌던은 ‘먼스터의 브르지드’(Brigid of Munster)라 불리는 킬리디의 이타(St. Ita of Kileedy)의 보호아래 그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세 가지를 배웠습니다. ① 순전한 마음의 참된 신앙, ② 단순한 종교적 삶, 그리고 ③ 기독교 자선으로 영감된 관대함 등이었습니다.

6세 때 그는 St. Jarlath의 수도원으로 보내져 학문을 배우기 시작했고, 512년 에륵스(Erc) 감독은 브렌던을 사제로 수임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장 유명한 항해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케리 해안에서 그는 욋가지(wattle)로 만든 작은 배에 참나무로 움막을 짓고 항해를 준비했습니다. 기도한 후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출발하여 수년 동안 성자들의 약속의 땅을 발견하기 위해 항해했습니다. 이 항해로 인해 그의 이름이 ‘항해자 브렌던’으로 붙여지게 됩니다. 브렌던은 수도사들과 함께 항해하기도 했는데 어떤 때는 18~150명과 함께 했습니다. 7년 간의 항해 끝에 마침내 도착한 곳은 약속의 땅 파라다이스라 불리는 ‘테라 레프로미시오니스’(Terra Repromissionis)였습니다.

기독교 선원이라는 항해자로서 그리스인들과 바이킹족처럼 바다를 탐험했습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배를 짓고 십자가 표시를 한 돛을 달고 항해했습니다. 그 십자가 모양은 초대교회에서 사용된 ‘키로’(Chi-Rho)였습니다. 그래서 아일랜드 수도사들은 콜룸부스가 등장하기 훨씬 이전에 여행자로 알려졌습니다. 아이슬란드까지 이를 정도로 먼 곳까지 항해했습니다. 오랜 여행을 끝내고 아일랜드로 돌아와서 그의 이야기를 듣고 모여 들어 칼레루스(Gallerus), 킬마케도르(Kilmalchedor), 브랜던 힐(Brandon Hill), 그리고 블래스크 섬들(Blasquet Islands)과 같은 부락을 형성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인 그들은 브렌던의 영적 삶에 대한 교훈을 받았습니다.

브렌던은 스코틀랜드의 이오나를 방문하여 웨일즈를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557년 여러 지도자들을 임명하여 부락들을 다스리도록 했고 선교지들마다 이끌도록 했습니다. 577년 브렌던은 주님의 부르심을 받습니다. “나는 혼자 여행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그 길이 어둡지 않기를 원하고, 미지의 땅, 나의 왕 앞에 서는 것과 나의 판단에 대한 글들을 두려워합니다”고 유언을 남겼습니다. 그를 기념하는 날로 5월 16일을 지키고 있습니다.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 skin by Amen